에코상식

뒤로가기
제목

안 입는 옷으로 연말정산 혜택 받는 법!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2-12-22 10:42:41

조회 100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마음 먹고 옷장 정리를 계획한 분들, 집중해 주세요! 옷장 저리를 하다 보면 내 취향이 원래 이랬나 싶은 유행 지난 옷, 사이즈가 맞지 않은 옷, 오래되어 낡은 옷 등 다양한 헌 옷들이 잔뜩 나오잖아요. 좋은 곳에 헌 옷도 기부하고 연말정산 혜택도 받을 수 있는 헌 옷 정리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헌 옷 기부하고 연말정산 혜택받는 방법’.



의류 수거함에 버릴 수 있는 옷은?


국민일보


  옷을 버릴 때 보통 동네에 있는 의류 수거함에 넣곤 하는데요. 전부 다 배출 가능한 것이 아니고 버릴 수 있는 품목이 따로 있다고 해요. 배출 가능한 품목에는 헌 옷, 신발, 가방, 담요, 누비이불, 커튼, 카펫 등이 있고, 배출 불가능한 품목에는 솜 이불, 베개, 방석, 롤러스케이트, 바퀴 달린 여행가방 등이 있으니 버리기 전에 배출 가능한 품목인지 한번 확인해 주세요.

  

헌 옷을 자선단체에 기증하면 연말정산 혜택을 받는다!?


중앙일보


  그런데 헌 옷을 자선단체에 기증하면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단 사실 알고 계시나요? 안 입는 옷을 올해 안에 기부만 해도 연말정산 때 세금을 더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해요. 기부된 물품은 주로 다시 판매되고 수익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쓰인다고 하는데요. 아름다운가게, 굿윌스토어, 옷캔 같은 지정기부금단체를 통해 헌 옷을 기증하고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헌 옷 기부 방법 & 기부영수증 신청방법


  지정기부금단체인 굿윌스토어, 아름다운가게, 옷캔에 헌 옷을 기부하는 방법과 기부영수증 신청방법을 아래 정리했으니, 참고해 올해가 지나기 전에 헌 옷 기부에 참여해 보세요!

 

① 굿윌스토어


굿윌스토어


[기부방법]

‘굿윌스토어’는 장애인들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단체라고 해요. 장애인들이 직접 기부 물품을 분류하고 가격표를 붙여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 50L 봉투 2개 이상, ‘가로+세로+높이’가 125cm 이하인 박스는 3박스 이상부터 방문 수거가 가능한데요. 기부 물품의 양이 이것보다 적다면 택배로 기부해 주세요. 방문 수거가 불가능한 지역도 택배 수거를 이용하면 된답니다. 사이트에서 기부할 물품은 반드시 깨끗하게 세탁하고 수선 상태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기부 금액은 굿윌스토어에서 판매 가능한 품목의 평균 판매가를 기준으로 계산한다고 해요.

 

[기부영수증 신청방법]

-굿윌스토어 사이트(https://www.goodwillstore.org)에 접속해 기중/후원 신청하기 메뉴로 접속

-물품기증신청 선택

-방문수거 또는 택배수거 선택

-신청 시 ‘기부영수증 신청’에 반드시 체크해주세요

 

②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


[기부방법]

아름다운가게는 지점이 많아 방문 기부가 수월한 편인데요. 기부 물품의 판매 수익금은 국내외 소외이웃을 돕는 데 쓰인다고 해요. 라면박스 기준 3박스 이상이면 전화로 방문 수거를 신청할 수 있어요. 선불 택배 기부도 가능하고요. 마찬가지로 깨끗하게 세탁하고 수선된 의류여야 기부 가능하고, 속옷, 내의, 잠옷, 양말, 수영복 등은 기부 받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매장 방문: 아름다운가게 매장을 통해 직접 기부할 수 있어요. (운영시간 확인 후 방문 필수)

-온라인 신청: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https://www.beautifulstore.org)를 통해 기부물품 수거를 신청할 수 있어요.


-택배 물품기부: 가깝고 편한 택배로 언제든 기부하실 수 있어요.


-전화 신청: 1577-1113으로 전화하면 직원의 안내에 따라 물품기부를 신청할 수 있어요.

참여만족센터 운영시간: 월~금 09:00~18:00 (토요일, 공휴일 휴무), 점심시간 12:00~13:00

 

[기부영수증 신청방법]

온라인 물품기부 접수 시 기부영수증 신청이 가능해요. 매장방문 물품 기부 시에도 기부영수증 신청을 할 수 있어요. 물품 기부 시 미처 신청하시지 못한 경우 물품을 기부한 매장이나 아름다운가게 대표전화로도 신청하면 발급 가능해요. 개인은 문자로 발급되며 사업자는 이메일로 발송돼요. 기부영수증 발급까지 약 2~3주 정도 소요되고, 택배 접수의 경우 1~2주 정도 더 소요될 수 있어요.


>아름다운가게 기부영수증 Q&A 보러가기 


③옷캔


옷캔


[기부방법]

옷캔은 국내외 소외계층에 의류를 지원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인데요. 기부 방법에는 택배 수거와 방문 수거가 있어요. 기부 물품은 우체국 5호 박스 사이즈 또는 1박스에 15kg 이하로 포장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홈페이지에서 기부 신청서를 작성하면 희망 날짜에 수거 예약을 진행해요. CJ대한통운 반품(착불)로 예약되며, 1~2일 정도 지연될 수 있어요. 옷캔 멤버십에 가입하면 기부자의 기부 물품을 무상 수거하고 해외 소외계층에 직접 전달할 수 있다고 해요.

 

[기부영수증 신청방법]

기부 물품에 대한 정산이 완료되면 홈페이지 마이페이지에서 조회, 출력할 수 있어요. 정산 완료 시점 이후 전자기부금영수증을 발행하며 익월 초쯤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가 가능해요. 차년도 1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도 조회할 수 있어요.


>옷캔 기부영수증 Q&A 보러가기



중앙일보



  오늘은 헌 옷 기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까지 왜 몰랐나 아쉬울 정도로 유용한 정보였답니다! 옷장도 깔끔해지고 좋은 곳에 사용도 되고 연말정산 혜택까지 받을 수 있으니까요. 옷 외에 책이나 가전도 기부 가능하다고 하니 기부 참여로 따뜻한 연말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