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상식

뒤로가기
제목

겨울 필수템 핫팩, 이건 꼭 알고 써요!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2-12-06 12:22:14

조회 100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손이 오들오들 떨리고, 귀가 찢어질 것처럼 시린 계절 겨울. 매년 이맘때쯤엔 세일 시기에 맞춰 핫팩을 대량 구매해 쟁여놓는 분들이 많은데요. 핫팩 판매량은 가을철인 9월~11월부터 올라 겨울철인 12월~2월에 절정에 이른다고 해요. 한 번에 수백 개씩 구매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죠. 그런데 이 분말형 핫팩이 환경을 오염시킨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사용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핫팩의 이면에 대해 알아봤어요.



핫팩,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포스코 뉴스룸


  핫팩은 보통 안의 내용물에 따라 액체형과 분말형으로 나뉘는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핫팩이라 부르는 것은 분말형 핫팩으로 철 가루, 활성탄(숯), 염화나트륨(소금), 톱밥, 질석, 그리고 소량의 물로 이루어져 있어요. 활성탄과 염화나트륨은 촉매제 역할을 하고, 톱밥과 질석은 단열재 역할을 한다고.

  

따뜻해지는 원리는?


포스코 뉴스룸


  이 성분들로 어떻게 따뜻해지는 걸까요? 바로 철의 산화 반응 때문이랍니다. 분말형 핫팩을 사용할 때 핫팩을 쥐고 열심히 흔든 경험 한 번쯤 있으실 텐데요. 분말형 핫팩의 비닐을 뜯는 순간 철 가루가 산소를 만나 산화되면서 열이 발생하는데 이 산화 반응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핫팩을 흔들어 사용하는 거라고. 키포인트는 철이 잘 산화될수록 더 따뜻해지는 원리라는 건데요. 부직포 포장재와 표면적이 넓은 가루 형태의 철을 사용하는 이유이기도 하죠.

 

겨울 필수품 핫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①

재사용-재활용 안 되는 일회용품


연합뉴스


  그런데 이 분말형 핫팩, 환경 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 혹시 아무리 열심히 흔들어도 더 이상 따뜻해지지 않아 새로운 핫팩을 사용한 경험 있으신가요? 핫팩 재사용이 어려운 것은 주요 구성 물질인 철 가루는 한번 산화 반응이 끝나면 더 이상 열을 발생시키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또, 핫팩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비닐과 부직포는 재활용이 어려워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고 있어요.

 

겨울 필수품 핫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 ②

매립&소각시 각종 유해물질 발생


에너지데일리


  게다가 부직포는 비스코스레이온, 폴리에스터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레이온의 제조 과정에서 황화수소, 이상화탄소 등의 각종 유해가스가 발생된다고 해요. 폴리에스터 역시 플라스틱 성분으로 생산, 소각 중 이산화탄소 등의 유해물질을 배출하죠. 특히 분말형 핫팩을 땅에 매립하면 토양이 오염되고, 소각하면 대기가 오염된다고.

 

핫팩 대체품 없을까? – ①

꺼진 핫팩도 다시 사용하자!


'알짜왕' 방송화면


  각종 유해물질을 일으키는 이 분말형 핫팩, 그렇다고 추운데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먼저 온기가 식어가는 핫팩의 수명을 조금 더 연장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집에서 쓰고 남은, 혹은 포장지로 온 지퍼백을 이용한 방법인데요. 핫팩을 지퍼백에 넣어 밀봉하면 몇 시간 더 사용할 수 있어요. 철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이죠. 주의할 것은 절대 새 지퍼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또 다른 환경오염을 만들어내면 안 되니까요.

 

핫팩 대체품 없을까? – ②

나만의 친환경 핫팩 만들기


환경부 유튜브 공식 채널


  또 다른 방법은 나만의 친환경 핫팩을 만드는 건데요. 팥, 오래된 옷 그리고 바느질 세트만 있으면 친환경 핫팩을 만들 수 있어요. 작아진 옷의 팔 부분을 잘라 한쪽을 꼼꼼하게 바느질을 해주세요. 이렇게 만든 핫팩 주머니에 팥을 부어주세요. 그 다음 반대쪽도 꼼꼼하게 바느질로 마무리해 주세요. 사용할 땐 전자레인지로 1~3분 정도 따뜻하게 데워주세요.


환경부 유튜브 공식 채널


먹고 남은 귤껍질도 따로 보관하면 천연 핫팩을 만들 수 있어요. 면으로 마든 작은 주머니에 귤껍질을 차곡차곡 쌓아주세요.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돌리면 귤껍질 손난로 완성.


TIP! 귤 손난로, 귤물이 들까 걱정이라면 종이 호일 등으로 한 번 싸주세요. 팥, 콩, 귤 등 친숙한 재로로 만든 핫팩은 겨울 내 재사용할 수 있어요.



  오늘은 분말형 핫팩의 원리와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체할 수 있는 천연 핫팩 만드는 법까지 알 수 있어 좋았어요. 환경을 지킨다는 것은 다소 수고로울 수 있는 일이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면 작은 행동으로 환경 오염을 막을 수 있는 아주 큰 의미가 있는 일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겨울은 분말형 핫팩 대량 구매 대신, 향긋한 귤 손난로를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