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8

뒤로가기
제목

[에코8] Eighth – 환경인증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2-08-05 17:48:46

조회 32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에코후레쉬가 더 나은 삶과 환경을 위해 친환경 쇼핑 플랫폼으로 리뉴얼했습니다. 제로 웨이스트, 리업사이클, 바른 먹거리, 자연 유래, 에너지 저감, 긴 생애주기, 건강한 위생, 환경 인증까지. 총 8가지 환경 키워드를 선정해 '에코8'이란 쇼핑몰 입점 기준을 만들었는데요! 이 중 한 가지 이상 해당하는 제품과 브랜드여야 에코후레쉬에 입점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에코8 중 환경인증과 에코후레쉬에서 만나볼 수 있는 환경인증 제품을 소개할게요!



환경인증


이미지: 한국일보


  에코8에서 환경인증이란 비건, 친환경, 녹색인증, 유기농 등 국가기관이나 환경단체 등에서 친환경 관련된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뜻하는데요. 녹색 비슷한 마크만 붙어 있어도 소비자들은 '아 환경 관련 인증을 받은 제품인가?', '이게 더 좋은 소비 같은데?'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사실 환경인증마크에도 법정인증마크, 업계자율마크, 기업자가마크 등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숙지하고 구분할 줄 알아야 해요.



#헷갈리는 친환경 인증마크? 친환경 마크의 종류와 의미



  환경마크란 같은 용도의 제품에 비해 환경성이 우수한 제품에 로고를 부착하고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자발적 인증제도인데요. 환경마크는 크게 법정인증마크, 업계자율마크, 기업자가마크로 구분할 수 있죠. 또, 환경부의 '환경성적표지' 인증마크와 '친환경' 인증마크는 다른 마크이니 유의해야 해요. 각 종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면 마크 구분하기가 쉬워져요. 그럼 각 특징들을 알아볼까요?



이미지 : 중대신문사


①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②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GR 마크

③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친환경 인증표시

④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녹색건축인증 마크



#법정인증마크


 법정인증마크란 법령에 근거해 인증하는 환경마크를 의미해요. 품목별로 통일된 경우가 많지만 표시 방식에 있어 관련 인증기관이 제시하는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게 기본이죠. 그린워싱의 유형 중 부적절한 인증라벨의 사용과 거짓말을 판단할 때, 정부의 공인 여부가 중요하거든요. 진정한 친환경 제품을 선택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법정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 



이미지 : 중대신문사


⑤ 한국경영인증원의 그린스타 인증 마크

⑥ 한국표준협회의 대한민국 로하스 인증 마크

⑦ 한국환경포장진흥원의 GP 마크

⑧ 한국공기청정협회의 HB마크


<잠깐! 그린워싱이란? 그린워싱(Greenwashing)은 기업이나 단체에서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허위•과장 광고나 선전, 홍보수단 등을 이용해 친환경적인 모습으로 포장하는 '위장환경주의' 또는 '친환경 위장술'을 가리킨다.>



#업계자율마크


업계자율마크는 법적 근거 없이 업계 자체적으로 평가 절차와 인증 과정을 거쳐 부여한 마크로 성능, 품질 등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은 상품에 부착해요. 마크를 사용할 때 국가에서 인증한 마크나 국제적으로 인증한 마크 등과 유사하게 도안해 표기하면서 인증기관을 밝히지 않는 경우에는 기만적 표시광고로 그린워싱에 해당할 수 있어요.



이미지 : 중대신문사


⑨ ㈜미래생활의 무형광 마크

⑩ ㈜풀무원의 환경을 생각한 포장 마크

⑪ ㈜아모레퍼시픽의 AP Promise

⑫ ㈜오뚜기의 Eco 엠블럼



#기업자가마크


법적 근거 없이 사업자의 자발적 의사에 따라 부여한 마크로 자사의 상품 우수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자체적으로 디자인한 도안이나 마크를 사용하죠. 법률상 자가 인증에 관한 정보가 진실임을 증명할 수 없다면 제품의 환경성을 표시, 광고해서는 안돼요.



에코후레쉬에서 만나보기

 



#친환경 인증받은 1종 주방세제

  친환경 마크를 인증 받은 1종 주방세제로 식물성 계면활성제 1종 성분으로 야채, 과일 모두 안심하고 세척 가능해요. 생분해도 98% 이상으로 잔류세제 걱정은 NO! 세제 거품을 줄여 수질오염 보호에도 도움을 줘요.




#대나무 미용티슈

  대나무 미용티슈는 미용티슈를 뽑는 부분이 비닐 없이 뽑히는 구조로 만들어져 환경표지인증을 받은 제품인데요. 피부에 닿는 제품인 만큼 안정성이 중요하잖아요. 이 미용 티슈는 사용할 때 우리 몸에 흡수되어 쌓이는 6가지 유해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제품이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원료인 대나무만을 사용한 천연 펄프로 만들어 먼지 날림도 적어요.




▼ 환경 인증 제품 보러 가기 ▼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