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기후 때문에 샤넬 향수 값 오른다!?

작성자 뿌듯한 나눔, 에코후레쉬(ip:)

작성일 2023-02-23

조회 140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길을 가다 보면 순간 지나쳐 가는 사람에게서 매력적인 향기를 느낄 때가 있는데요. 특별한 향을 모아놓은 향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향수 등 다양한 향수들이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그 중에서도 샤넬 넘버5를 비롯해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명품 브랜드의 향수는 프랑스인들의 자부심이고 하는데요. 그런데 기후변화로 프랑스 명품 향수를 만드는 본고장에 위기가 찾아왔다고 해요. 오늘은 프랑스 향수의 도시 그라스에 대해 알아봤어요. 




기후위기로 프랑스 향수 업계도 위기!?


bloomberg


  샤넬, 크리스찬 디올, 지방시, 겔랑, 랑콤 등 명품 향수 제조국 하면 떠오르는 곳, 바로 프랑스인데요. 그런데 최근 프랑스 향수 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고. 기후위기 탓에 프랑스 향수 원료 재배에 위기가 찾아온 것. 기후변화로 연이은 폭염이 지속되면서 세계의 향수 수도인 프랑스 그라스(Grasse)의 향수생산을 위협하고 있다고.

  

샤넬 향수 만드는 프랑스 그라스


The Guardian


  프랑스의 도시 그라스는 17세기부터 캐비지 로즈, 튜베로즈, 라벤더, 자스민 등 꽃 재배가 번성하면서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향수 생산지가 됐는데요. 지금은 프랑스 향수 산업의 절반 이상이 그라스를 기반으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2018년에는 유네스코가 그라스의 향수 문화를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도 했죠. 게다가 샤넬 향수 '넘버5'의 원료로 그라스산 재스민과 장미만을 사용하는 것은 유명한 사실. 또, 그라스에서 재배하는 재스민은 금보다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되기도 한다고.

 

극단적 날씨로 꽃 재배 어려워져


bloomberg


  꽃길, 황금길만을 걷던 그라스에 찾아온 기후변화는 지역의 향수 품질을 위협하고 있는데요. 빈번한 가뭄, 폭염, 폭우 등 극단적인 날씨 탓에 꽃 재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 특히 폭염으로 튜베로즈 등 일부 꽃의 성장이 저해되고 장미의 품질이 떨어졌다고. 실제로 그라스는 지난해 여름 극심한 가뭄에 시달렸고, 이로 인해 화초 수확량은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해요. 심지어 일부 생산자들의 수확량이 약 40%까지 감소했다고. 이러한 극단적인 기상현상은 그라스에서 재배하는 꽃 품질에 악영향을 미치고 주원료인 튜베로즈와 같은 일부 꽃의 성장을 막고 있어 문제가 심각한 것.

 

향수 핵심소재 '바닐라' 작물도 타격 입어


세계서 두 번째로 비싼 향신료인 바닐라 형태 / 1.전체 2.꽃 3&4.열매 5.종자 (출처: 서울신문)


  기후변화로 향수산업에 타격을 받는 곳은 그라스만이 아닌데요. 관련업계에 따르면 날씨가 갈수록 극단적으로 변화하면서 전세계 향수의 주원료로 생산되는 특히 업계의 핵심소재인 ‘바닐라’가 타격을 입고 있다고. 바닐라는 주로 아프리카 대륙에서 재배되는데요. 바닐라 작물은 최근 몇 년간 폭염에 시달려왔는데, 특히 2017년에는 마다가스카르에서 발생한 사이클론으로 작물의 30%가 파괴됐다고 해요. 이 여파로 가격이 1kg당 무려 600달러 이상 치솟았고요.

 

향수업계, 천연원료 합성 대안 모색하기도


bloomberg


  향수업계의 이러한 상황은 소비자에게도 영향을 미쳤는데요. 기후변화가 향수 냄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가격에는 영향을 미칠 거라는 것. 즉, 같은 향에 다른 가격이 되는 거죠. 기후위기로 바닐라, 샤프란 등 원료공급이 줄면서 가격이 치솟고 있는 탓인데요. 업계 종사자는 앞으로 향수 가격인상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어요. 일각에서는 천연 원료 합성으로의 전환을 제시하기도 했는데요. 향수를 재배하는데 많은 물과 땅이 필요하고, 원료 운송과정에서도 상당한 탄소배출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지금까지 기후 변화로 프랑스 향수업계에 찾아온 위기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업계 생산 안정화를 위해 다른 제조법을 찾는 것도 방법이지만 근본적인 해결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여요. 또, 그라스 생산자들은 애초에 원료 재배 시 물을 거의 소비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재배를 위해 노력해왔다고 주장했어요. 근본적인 기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앞으로 향수뿐만 아니라 자연에서 얻는 모든 것들이 어려워질지도.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올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에코후레쉬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