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싱크대에 절대 버리면 안 되는 것들!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2-09-14

조회 153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우리는 요리를 하고 남은 음식물을 비워내고 설거지를 할 때 가장 먼저 싱크대에 모아서 버리곤 하는데요. 사실 배수관 문제 또는 환경 문제로 인해 싱크대에 버리면 안 되는 것들이 있어요. 오늘은 싱크대에 버리면 안 되는 것들과 버리게 되면 일어나는 문제까지 정리해봤어요. 올바른 싱크대 사용과 설거지 습관을 기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싱크대에 버리면 안 되는 것들’.





01. 커피 찌꺼기


이미지 : 동아사이언스


- 분류: 일반 쓰레기

- 배출방법: 종량제 봉투에 배출


 커피는 사람이 섭취하는 식음료이기 때문에 커피 찌꺼기를 음식물 쓰레기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사실 커피 찌꺼기는 일반 쓰레기로 구분되고 있어요. 원두를 내리고 남은 커피 찌꺼기는 배수구가 아닌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해요. 또, 커피 찌꺼기는 기름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는데 기름 때와 만나 덩어리를 만들 수 있어 배수관 관리에도 좋지 않아요.

 

02. 고춧가루&고추장


이미지: 한국환경공단 공식 블로그


- 분류: 일반 쓰레기

- 배출방법: 종량제 봉투에 배출


 고춧가루, 고추장 역시 일반쓰레기로 분류 되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이 올바른 배출 법이에요. 특히 고춧가루는 입자가 매우 작아 싱크대 배수구에서 잘 걸러지지 않고 물과 만나면 걸쭉해져 배수구를 막을 수 있어요. 고추장은 걸쭉한 성분 때문에 배수구를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되고요.

 

03. 폐식용유&기름


이미지 : 매경헬스


- 분류: 일반 쓰레기 또는 기타

- 배출방법: 종량제 봉투에 배출 또는 폐식용유 처리함에 배출


 폐식용유와 기름은 신문지나 키친타올로 닦아 버리거나 굳은 후 제거해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는 방법이 있어요. 만약 근처에 폐식용유 처리함이 있다면 이곳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요. 싱크대에 기름을 버리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기름이 굳으면서 다른 음식물과 함께 뭉쳐질 수 있고 이 또한 배수구 막힘을 유발하게 되죠.

 

04. 밀가루


이미지: YTN


- 분류: 음식물 쓰레기

- 배출방법: 음식물 종량제 봉투에 배출


 밀가루는 같은 가루 형태인 커피 찌꺼기, 고춧가루와 달리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 돼요. 그렇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에 배출해야 하죠. 밀가루뿐만 아니라 부침가루, 튀김가루, 전분 등 매운 성분이 없는 일반 가루는 모두 음식물 쓰레기에 버려주세요. 밀가루는 물에 닿으면 반죽 형태로 변해 배수관에 들러붙을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할 것.

 

05. 폐의약품


이미지 : 매일경제


- 분류: 기타

- 배출방법: 반드시 약국 또는 보건소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반납


  일반적으로 폐의약품은 소각을 원칙을 하고 있어요. 음식물 쓰레기, 일반쓰레기로도 배출하면 안 되는 이유는 버린 폐의약품이 하천, 토양으로 흘러 들어가 생태계를 교란시킬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의약품을 버릴 때에는 반드시 약국 또는 보건소에 비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반납해야 해요.

 

06. 아이스팩 내용물


이미지 : 연합뉴스


- 분류: 기타

- 배출방법: 통째로 종량제 봉투에 배출 또는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

  

아이스팩의 주원료는 고분자 화합물인 미세 플라스틱인데요. 만약 아이스팩을 뜯어 내용물을 싱크대에 버리게 된다면 하수처리장에서 걸려지지 않아 다시 인간의 몸 속으로 들어오게 된다고. 또, 다른 물질과 만나 어떤 반응을 일으킬지 예측할 수도 없고요. 아이스팩을 버릴 때는 통째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리거나 아이스팩 전용 수거함에 배출해주세요. 단, 아이스팩 내용물이 100% 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배수구에 배출 가능하고요.





  오늘은 싱크대에 버리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 아무렇지 않게 배수구에 버렸던 것들이 사실은 환경을 해치고 있었던 것. 특히 폐식용유, 기름의 경우 미세 플라스틱이 다시 우리의 몸으로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배출법을 숙지해두는 게 좋겠죠? 환경 문제뿐만 아니라 배수관 관리를 위해서도 평소 싱크대 사용 습관을 점검해두는 걸 추천해요.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