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주 4일 근무하면 이런 점도 좋아!?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3-03-13

조회 71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최근 주 4일 근무제에 대한 이슈가 뜨거운데요. 단순히 노동형태의 논쟁뿐만 아니라 환경적 이슈까지 더해져 세계에서는 이미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해요. 주 4일제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주 4일 근무제 시행하면

탄소 배출 20% 감소?


  최근 영국에서 주 4일 근무제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요.  줄리엣 쇼어 미국 보스턴대 교수는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하면 근무 일수를 하루 단축시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어요. 기업들에 탄소배출량과 직원들의 에너지 사용, 출·퇴근 이동 등과 관련한 정보를 측정해줄 것을 요청했고 이를 연구에 활용했죠. 


조선일보 /일러스트=김영석


  영국의 환경단체 플랫폼 런던은 역시 “시간을 멈춰라(STOP THE CLOCK)-노동시간 단축의 환경적 혜택”이라는 리포트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발표했어요. 영국이 주4일 근무제로 전환하면 2025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연간 약 1억 2700만톤 가량을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었죠. 이는 영국 전체 온실가스 배출의 21.3%에 해당하는 양인데요. 무려 개인승용차 2,700만대가 도로에서 사라지는 것과 같은 효과라고 해요.  



주 4일 근무제가 미치는 영향

① 직장에서 에너지 사용 감소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면 왜 온실가스 배출량이 20% 가량 줄어드는지, 그 이유들에 대해 살펴봤어요.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하면 공장, 사무실 역시 기존보다 하루 동안의 생산을 멈추게 되는데요. 영국의 한 민간기업은 주중과 주말의 전기 소비 양태를 분석해, 주말 휴일이 3일로 늘어나면 에너지 소비 절감으로 매주 11만 7천톤의 온실가스가 추가로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어요. 이는 연간 1,300만대의 자동차를 거리에서 줄이는 것과 같은 효과이고요.

 

주 4일 근무제가 미치는 영향

② 출퇴근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감소



  또 출퇴근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도 감소하게 되는데요. 런던을 예로 들면 런던은 자전거길이 잘 조성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이 승용차로 출퇴근을 한다고 해요. 잉글랜드와 웨일스 지역의 노동자 63%도 자동차를 이용해 출퇴근을 하고 있고요. 하지만 주 4일 근무제를 시행한다면? 출퇴근 자동차의 운행거리가 매주 9억㎞ 줄어든다고 해요. 그만큼 온실가스 배출량도 줄어드는 셈이죠.

 

주 4일 근무제가 미치는 영향

③ 소비 감소로 인한 탄소 배출량 감소


솔라투데이


  노동시간이 단축되면 일과 삶의 균형이 좋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반대로 소득자체는 줄어들기 때문에 낭비하는 소비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요. 소비가 늘어날수록 제품 등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늘어나는데 주 4일 근무제는 소비를 다소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탄소배출량 감소로 이어진다는 거죠.

 

주 4일 근무제가 미치는 영향

④ 의료 행위 감소로 인한 탄소 배출량 감소


청년의사


  특히 근로자들의 집중력을 높이고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도 매우 효과적이라는 주장인데요. 하루 더 얻게 된 휴식일을 활용해 운동 등 건강 관리에 투자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의료 행위가 줄면서 탄소 배출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분석도 있어요.


그린피스 “남은 3일 사용법이 관건”




  세계적인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는 주 4일 근무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그린피스는 "직장인들이 3일 간의 휴일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긍정적 효과뿐만 아니라 역효과까지 지적한 바 있는데요. 만약 비행기를 타고 해외여행을 가는 일이 더 잦아질 수도 있다는 거죠. 또, 주 4일 근무제 도입으로 실업이 늘어 휴일에 추가로 돈벌이를 해야 하는 직장인이 늘면 휴일 확대로 인한 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줄어들 수도 있고요.




  우리나라의 경우는 현재 카카오게임즈(격주 4일제 근무), 휴넷 등이 주 4일제를 시행 중입니다. 이제 주 4일제가 우리에게도 먼 일이 아닐 수 있는데요.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면 탄소중립 실현, 워라밸을 실천할 수 있는 주 4일 근무제,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럼 다음에도 더 유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로 찾아올게요!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