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앞으로 ‘별 있는 밤하늘’ 못 본다!?

작성자 내가 선택하는 '나'다움, 펄킨(ip:)

작성일 2023-01-27

조회 116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공유하기

내용

  잠들지 않는 도시 서울의 밤은 낮보다 더 환하고 화려하기 그지없는데요. 아름다운 야경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기고, 도심의 어두운 곳곳을 밝혀주는 빛은 안정감을 주기도 하죠. 하지만 이 인공적인 빛, 야간 조명들이 마냥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요. 도시의 화려한 밤 뒤에 가려진 빛공해에 대해 알아봤어요.



빛공해 때문에 ‘별 있는 밤하늘’이 없어진다고!?


왕립천문학회


  최근 밤하늘에서 별이 보이지 않도록 하늘을 밝게 만드는 빛공해 진행 속도가 알려진 것보다 5배가량 빠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미 전 세계 도시 지역에서 보기 어려워진 밤하늘의 은하수. 이 속도라면 앞으로 18년 뒤쯤 밤에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별의 숫자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다고. 어쩌면 절반 이하로 줄어들다 그보다 더 뒤엔 별이 있는 밤하늘을 영영 볼 수 없을지도.

  

인간이 눈으로 관측한 기록과 위성 분석이 5배 차이 나는 이유는?


한겨레


  이 연구는 시민과학 프로젝트 참가자 약 5만명이 2011년부터 2022년까지 제출한 육안 관측기록을 바탕으로 했는데요. 시민들이 직접 눈으로 관측한 기록과 위성으로 분석한 결과가 무려 5배가 차이가 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인간은 아래에서 위로 밤하늘을 올려다보고, 위성은 우주에서 지구를 내려다 보고 있기 때문에 위성으로 분석하는 것이 밤하늘의 밝기를 측정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해요. 쉽게 말해 측정하는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가 차이 날 수밖에 없겠죠?

 

한국, 빛공해 지수 세계 2위!?


서울신문


  그런데 이 빛공해, 우리나라가 전 세계에서 2위라는 사실 알고 있나요? 지난 2016년 이탈리아, 독일, 미국, 이스라엘 등 국제 공동 연구팀이 전 세계 빛공해 실태를 분석한 연구에서 한국이 빛공해에 많이 노출된 국가 2위로 꼽힌 것. 야근이 잦고, 24시간 운영하는 업장들이 많은 서울은 전 세계적으로 잠들지 않는 도시로도 유명한데요. 이렇게 밤에 지나치게 밝거나 잘못된 조명설계로 조명영역을 벗어나는 빛들이 빛공해를 일으키는 주원인이라고 해요.

 

빛공해가 인류와 생태계에 미치는 악영향 ①

빛공해가 WHO에서 규정한 발암물질이라고!?


지구의 불빛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합성해 만든 이미지. NASA


  전 세계 주요 천문대의 4분의 3이 빛공해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만큼, 빛공해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사실 빛공해는 세계보건기구인 WHO가 2007년 발암물질로 규정할 정도로 사람의 건강과 자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밤에 과도한 인공조명에 노출되면서 신체리듬에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 그런데 이 안 좋은 빛공해 지수 세계 2위가 한국인 것.

 

빛공해가 인류와 생태계에 미치는 악영향 ②

생태계 교란


세계 철새의 날 캠페인


  빛공해로 인한 생태계 교란 문제도 심각한 수준인데요. 심한 빛공해로 야행성 동물들이 낮과 밤을 구분하지 못하게 된 것. 그로 인해 사냥, 짝짓기 등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게 됐다고. 해가 진 뒤 이동하는 철새들 역시 밤 시간대에도 환한 도시의 빛공해로 인해 위협 받고 있는데요. 방향 감각을 상실해 건물이나 장애물에 충돌하는 건 기본이고, 생물학적 리듬이 깨져 장거리 이동도 어려워진 것. 철새들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UN에서는 매년 5월과 10월 둘째 주 토요일을 세계 철새의 날로 지정했어요. 작년 철새의 날에는 “새들의 밤을 위해 불을 꺼주세요” 캠페인을 진행했고요.

 

심각성 인지한 영국, 최초 빛공해 연구소 설립하기도


에코미디어


  빛공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한 영국은 최근 발 빠르게 빛공해 연구소를 설립했는데요. 이 연구소에서는 빛공해가 사람의 건강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를 해나갈 계획이라고.




  오늘은 익숙한 소음공해와 달리 다소 낯선 빛공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 가볍게 여기고 지나쳤던 도시의 빛들이 이 정도로 인간의 생체리듬과 생태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었다는 것. 인류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위해 빛공해를 줄여나가야 할 텐데요. 오직 제품, 브랜드 홍보를 위한 전광판 광고, 24시간 꺼지지 않는 도시 미관을 위한 야간조명, 기업 홍보를 위한 빌딩 전체 조명 등 불필요한 빛공해들을 줄여나갈 수 있길 바라봅니다.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펄킨 고객센터

평일 10:00~17:00(점심 12:30 - 13:30)

매월 마지막 금요일 10:00~15:00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문의하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